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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주 하는 질문(FA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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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Q1. 부산청년희망 신용상담센터란 무엇인가요?
    과도한 부채문제로 연체위기에 있는 청년, 혹은 체계적인 재테크 교육, 재무 전문상담이 필요한 청년을 위해 채무조정비용 지원, 상담 및 교육을 지원하여 청년의 경제적 재기를 돕는 수탁사업기관입니다.

    크게 재무전문상담, 금융‧재테크 교육, 채무조정비용‧긴급생계비 지원으로 나누어지며, 모든 사업은 부산지역 3개월이상 거주중인 만 18세 ~ 34세 청년만 신청 가능합니다.
  • Q2. 신청자격이 어떻게 되나요?
    신청일 기준으로, 주민등록등·초본상 부산시에 3개월 이상 거주중이며 만 18세~ 34세가 대상입니다.

    단, 채무조정비용 지원 및 긴급생계비 지원의 경우 연체이력이나 부채상환비율 등을 확인하기 때문에, 만 19세 ~ 34세를 대상으로 합니다.
  • Q3. 신청비용은 얼마인가요 ?
    부산시에 3개월이상 거주중인 만 18세 ~ 34세 청년이라면 전액 무료입니다.​
  • Q4. 상담신청방법과 상담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상담신청방법은 홈페이지 접수, 유선접수, 방문접수의 3가지 방법이며 상담은 온라인상담, 대면(방문)상담, 비대면(zoom)상담 중 택1 하실 수 있습니다.
    단, 비용지원을 희망하시는 신청자는 대면(방문)상담만 가능하십니다.
  • Q5. 신용정보조회를 꼭 해야하나요 ?
    신용정보조회 없이도 재무상담은 가능합니다. 단, 자신의 부채상황을 바탕으로 한, 구체적인 재무상담을 희망하실 경우에는 신용정보조회가 필요합니다.

    저희 센터에서 직접 신용조회를 하는 것은 아니며, 올크레딧에서 조회한 ‘신용정보 조회 내역서’(전국민 무료 신용조회)가 필요합니다. 신용상담센터에 내방하여 상담받으실 경우, 센터에서도 신용정보조회서는 출력 가능하오니 회원가입만 하신 후 내방하여 주시면 되겠습니다.

    다만 비용지원(채무조정제도, 긴급생계비 지원)을 희망하실 경우 올크레딧 ‘신용정보 조회 내역서’는 필수 지참하셔야 합니다.
  • Q6. 나에게 맞는 부산청년희망 신용상담센터 이용 방법을 알려주세요
    ① 나의 재무상태에 대한 상담을 받아보고 싶어요
    (재무상담신청 → 상담 → 종료 → 만족도조사)

    ② 재무상담과 함께 관련 교육도 함께 신청하고 싶어요
    (재무상담신청 → 상담 → 맞춤형 교육 신청 → 교육 → 종료 → 만족도조사)

    ③ 채무조정이나 긴급생계비 지원을 안내받고 싶어요
    (재무상담신청 → 대면(방문)상담 → 비용지원 안내 → 맞춤형 교육 신청 → 교육 → 비용지원 → 종료 → 만족도조사)

    ④ 부산청년희망 신용상담센터에서 실시하는 교육이 듣고 싶어요
    (맞춤형 교육 신청 → 교육 → 종료 → 만족도조사)
  • Q7. 상담 및 교육신청을 위해 필요서류는 무엇인가요?
    주민등록등본 또는 초본이 필요합니다. 신청하는 당일, ‘정부24’ 페이지에서 PDF로 무료 발급받으신 후에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발급일이 꼭 명시되도록 체크하셔서 다운 받으시기 바랍니다.)

    부산시 거주여부와 연령조건을 확인하기 위함이니 꼭 부탁드립니다.

    단, 신청자 본인 외의 동거가족의 경우, 주민등록번호 13자리 및 성명을 모두 비공개 처리한 후 발급받으시기 바랍니다.
  • Q8. 상담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상담은 정보수집 등을 제외한 본 상담 2회로 기본 진행되며 상담 내용에 따라 1회로 종료되거나 1회 추가 상담도 가능합니다.

    상담 1회당 시간은 1시간 30분 이내로 진행되며, 상호 합의에 따라 변경이 가능합니다.
  • Q9. 제가 원하는 상담 시간을 정할 수 있나요?
    상담 신청시 선택한 시간대에 상담이 가능합니다. 부득이한 사정으로 인한 상담시간 변경은 유선연락 후 조율가능합니다.
  • Q10. 비용지원을 신청하고 싶은데 절차가 어떻게 되나요?
    비용지원의 경우, 신청자의 채무상태를 확인하여 적합한 채무조정제도 또는 긴급생계비를 안내 ‧ 지원해드립니다.

    따라서 정확한 안내 및 절차진행을 위하여 반드시 대면(방문)상담으로 신청하여 주시고, 1:1전문 재무상담 신청시‘지원희망분야’에 ‘채무조정제도 지원’또는 ‘긴급생계비지원’을 체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재무상담이 진행될 경우 필요서류는 별도로 안내드리며 신청인 기준 1인 1회, 100만원 이내에서 지원가능합니다.
  • Q11. 주식이나 펀드, 금융상품에 대해 상품추천도 해주시나요?
    부산청년희망 신용상담센터는 주식, 펀드 등 금융상품에 대한 추천은 하지 않습니다.

    만약 상담이나 교육을 받는 도중 금융상품을 추천하거나, 금융상품 가입을 권유한 경우 디지털지원센터 정책지원팀(TEL: 051-860-6711,712, upside@busansinbo.or.kr) 로 신고하여주시기 바랍니다.
  • Q12. 상담사 또는 강사가 금융상품을 추천, 권유한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하나요?
    부산청년희망 신용상담센터에서 상담이나 교육을 받는 도중 금융상품을 추천하거나, 금융상품 가입을 권유한 경우에는 디지털지원센터 정책지원팀으로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신고처 : 디지털지원센터 정책지원팀(TEL: 051-860-6711,712, upside@busansinbo.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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